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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09-02-18 17:31
다큐멘타리, 기획에서 제작까지(4)
 글쓴이 : ㅁㄴㅇ
조회 : 5,222  
제4장 제안서 작성

당신의 아이디어가 좋은 반응을 얻었다. 당신의 아이디어를 마음에 들어하고 그에 대해 좀더 알고 싶어하는 잠정적인 후원자나 텔레비전 프로그램 책임자와의 회의도 가졌다. 이제 당신은 자신의 생각을 휠씬 더 상세하게 설명하는 공식적인 제안서를 작성해야 한다.
제안서는 무엇보다도 작품을 팔 수 있는 도구이다. 물론 당신의 생각을 명확히 하거나 당신이 하고 싶은 것을 친구들에게 알리거나, 또는 여러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다른 기능도 있다. 당신의 작업 가설과 탐구 방식, 주제에 대한 시각 그리고 모든 극적 가능성 등을 표현할 수 있다.
그러나 제안서의 핵심적인 목적은 어떤 개인이나 단체에게 당신이 멋진 아이디어를 갖고 있고, 그것을 어떻게 작품으로 만들 것이며, 당신이 능력 있고 전문적이며 창의적인 사람이고, 또 다른 어떤 경쟁자보다 당신과 계약을 체결하고 당신에게 재정적인 지원을 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확신시키는 데 있다.
때로는 작품이 제작자에게 맡겨진 후에 제안서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그러나 나는 작품을 판매하는 것이 기본 목적인 경우에 제안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스타일과 핵심 주제들

제안서 작성에 있어서 최고 원칙은 단순성과 명료성 그리고 용감성이다. 용감성은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가치 있는 덕목이다. 국립인문학기금이나 국립예술기금에서 요구하는 제안서는 수백 페이지가 넘는 수도 있지만 그것은 특별한 경우이다. 길고 상세한 제안서를 읽을 만큼 인내심이 많은 후원자는 별로 없다. 압축적인 제안서가 보통 그들의 주목을 끈다.
제안서에는 무엇을 담아야 하고, 어떻게 써야 하는가? 여기에는 객관적인 원칙이 없다. 하지만 제안서라는 것이 보통 특정한 개인이나 단체를 염두에 두고 씌어진다는 것을 기억하면 도움이 된다. 나는 보통 다음 항목들을 제안서에 포함한다.
1. 작품 개요
2. 배경과 필요성
3. 접근 방식, 형식 그리고 스타일
4. 촬영 일정
5. 예산
6. 수용자, 판매와 배급
7. 제작자 경력과 추천서
8. 기타 추가사항

작품 개요 : 개요는 공식적으로 이것이 당신의 제안서라는 것과 가제목을 알려 주는 것이다. 여기에는 작품의 길이와 주제 및 수용자에 대한 간략한 언급이 포함된다. 앞에서 이야기 한 목적에 대한 정의나 기본 설명 등이 첨가될 수도 있다. 다음의 예에서 보듯이 단 몇 줄이면 충분하다.

대학별곡
'이것을 일반 BBC 텔레비전 시청자를 대상으로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 대학의 미래에 관해 설명할 30분짜리 16밀리 영화의 제안서이다.'

사랑하기 때문에
'이것은 성 윈스턴 병원에서 기금모집을 위해 상영할 40분짜리 16미리 영화의 제안서이다.'

배경과 필요성 : 배경과 필요성에 대한 부분은 제안서를 읽는 사람들이 작품의 주제에 친숙해지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사람들에게 왜 이 주제가 흥미로우며 왜 이런 작품이 필요하고 또 왜 일반 시청자들에게 오락 또는 정보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지를 알려 준다.
몇 년 전 나는 19세기 미국의 유토피아 운동에 대한 작품을 하고 싶어서 친구 브라이언 윈스턴과 함께 제안서를 쓰기 시작했다. 우리는 작품명을 에덴으로 가는 길 Roads to Eden이라 하고 다음 내용을 제안서에 포함시켰다.

세상을 재창조하려는 가장 끈질기고도 광범위한 노력이 19세기 북미 대륙에서 발생했다. 실제로 수백 개 공동체의 수천 명 주민들이 결성되었고, 그 대다수는 그들이 생각하는 고대 크리스천 공동체의 엄격성을 통해 구언을 추구했다.
신세계의 발견과 현대적 유토피아주의의 탄생 역시 동일한 시기에 일어났다. 이 양자는 서로 막대한 영향을 끼쳤고, 신세계는 즉각적으로 전통과 역사가 재창조될 수 있는 장소로 인식되었다.
준비된 사회적 실험장소로서의 미국의 잠재력은 다음 3세기 동안의 실패와 광기, 또는 거짓에 의해서도 사라지지 않고 그대로 유지되었다. 고대 에세네 공동체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초기 크리스천적 삶에 대한 비전과 수도자적 전통 그리고 원시적(주로 독일) 프로테스탄트들의 경험에 기대여 미국의 급진적 크리스천들은 그들만의 예루살렘을 건설하기 시작했다. 이런 과정에서 몰몬, 쉐이커, 아미쉬, 오네이단, 앰내티, 래파이트, 조아리티 등의 공동체들이 등장했다.

브라이언과 나는 배경 설명에 어느 정도 시간을 할애했지만 우리는 한 시간짜리 네트워크 텔레비전 영화를 위한 제안서를 작성했고, 가능하면 시리즈물로 하게 되기를 원했다. 우리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유토피아에 대한 작품의 아이디어를 좋아하면서도 그 역사에 대해 거의 아는 것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작품의 배경을 묘사한 뒤 우리는 왜 우리가 이 작품을 하고 싶어하는지를 설명했다.

"이 작품에서 우리는 과거를 들여다봄으로써 우리의 미래에 대한 확신을 제시할 것이다. 더 나은 세상에 대한 꿈은 죽은 것이 아니라 단지 사라진 것일 뿐이다. 따라서 몇 가지 질문이 제시될 수 있다. 우리는 자신과 가족 그리고 우리 자녀들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우리는 과거의 성규범과 가족 구조, 사회 조직을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유토피아를 향한 기대와 투쟁은 우리의 미래에 대해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는가?"

배경 설명은 길 수도 짧을 수도 있다. 당신은 제안서를 읽는 사람이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을 만큼 작품의 전망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했는지를 자문해야 한다. 또한 그들이 더 커다란 흥미를 느낄 수 있을 만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했는가? 배경 정보는 그들을 매혹시켜서 "정말 흥미로운 작품이 될 수 있을 거야."라고 이야기할 수 있게끔 하는 미끼인 것이다.

접근 방식, 형식 그리고 스타일 : 나는 작품에 대한 조사를 하기 전에 접근 방식이나 형삭, 스타일에 대해 결정하는 것을 우려한다고 앞에서도 언급한 바 있다. 왜냐하면 보통 자료조사를 통해 가장 적절한 방식이 드러나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제안서 단계에서 최소한 잠정적인 접근 방식에 대한 질문이 있을 수 있다. 작품의 아이디어가 당신의 것이라면 접근 방식은 반드시 필요한 사항이다. 이것이 제안서를 읽는 사람들에게는 가장 흥미로운 부분이다.
아이디어는 상당히 매력적이고 흥미로운데 그것을 어떻게 작품으로 현실화시킬 것인가? 극적인 요소는 있는가? 갈등은 어느 부분인가? 감정과 등장 인물의 전개는 어떠한가? 이것이 당신이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할 부분들이다. 만인 접근 방식이나 구조가 잠정적이라면 그렇다고 밝히거나 나중에 검토할 두세 가지 방식을 함께 제시해도 좋다.
형식과 구조의 문제는 나중에 상세하게 논의하겠지만 지금 몇 가지만 언급하도록 하겠다. 대부분의 텔레비전 다큐멘터리에서 사용되는 형식은 일반적인 에세이나 영상 이야기이고, 스타일은 객관적이거나 예화적 또는 인물 중심이 될 수 있다.
1970년대 초반, 영구의 테임즈 텔레비전은 The World at War라는 제목의 2차대전에 관한 뛰어난 26편의 시리즈물을 방송했다. 이 프로그램은 모든 종류의 스타일과 구조를 사용했다는 점에서 매우 신선했다. 한 편은 학술적인 에세이 형식이고 또 다음은 지극히 인물 중심적으로 완전히 군인들의 목소리를 통해 전쟁의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형식을 사용했다.
나는 몇 개의 문장으로 유토피아 영화의 배경 설명을 했다. 이것은 매우 쉬운 일이다. 그러나 어떤 접근 방식을 사용할 것인가? 이를테면 에세이 형식을 선택할 수도 있다.

이 작품은 17세기에서 19세기 말까지의 기간 동안 쉐이케에서부터 조아리티에 이르는 공동체의 이야기를 연대기 순으로 다룰 것이다. 여기에는 모든 주요 공동체가 포함될 것이지만 쉐이커에는 특히 초점을 맞출 것이다. 회화와 현대적 영상, 낡은 사진들 그리고 현대적인 자료들을 중심으로 구성될 것이며, 강한 톤의 안내 형식의 해설로 진행될 것이다.

이것은 좀 딱딱한 느낌이 든다. 어쩌면 이야기 형식과 다른 방식을 선택할 수도 있을 것이다.

우리는 두 부류의 카리스마적 인물을 통해 유토피아 운동을 다룰 것이다. 하모니와 뉴하모니의 지도자들이다. 이 두 집단은 인디애나 남부에 위치해 있었다. 전자는 독일 남부 출신으로 극도의 권위적 설교자였던 엠마뉴엘 랩(Emmanual Rapp)이 세운 종교 집단이다. 결국 이 집단은 스코틀랜드의 이상주의자로 노동자의 유토피아를 건설하려고 했던 로버트 오웬(Robert Owen)에게 넘어갔다.
우리는 뉴 하모니를 집중적으로 다룰 예정인데 이들은 오늘날에도 오웬과 랩 시절처럼 충성심을 유지하고 있다. 현지 촬영 외에도 우리는 랩과 오웬의 일기 발췌문과 저술들을 해설문으로 사용할 것이다. 작품은 '유토피아'의 의미를 완전히 달리 이해했던 지도자들의 삶을 통해 이 집단들을 조명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또한 당시 집단 주민들의 감정을 살려내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스타일은 교훈적이기보다는 회상적이고 시적인 방식을 사용할 것이다.

1980년대 초, 캐나다의 영화 제작자 마이클 러보(Michael Rubbo)는 성형수술에 관한 Daisy라는 작품을 만들었다. 나는 그의 제안서를 본 적이 없지만 작품을 보면서 러보의 제안서가 아마도 다음과 같았으리라고 짐작할 수 있었다.

사람들은 왜 성형외과를 찾는가? 그들의 불안과 기대는 무엇인가? 우리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성형수술의 역사와 현실에 대한 작품을 만들고자 한다.
이런 작품에 대한 가장 좋은 접근법은 한 사람을 6개월 동안 추적하면서 수술 전과 수술 과정 그리고 그 후의 기간을 다루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가장 적절한 사람을 찾아냈다.
데이지는 캐나다 영화 제작소의 직원으로, 명랑하고 적극적인 50대 초반의 여성이다. 아직도 매력적이지만 데이지는 성형수술을 통해 자신의 외모와 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킬 수 있다고 믿고 있다. 또한 성형수술을 하면 남편감을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데이지의 경험은 이 작품의 뼈대를 제공해 줄 것이다. 그러나 중간중간에 성형수술의 역사와 오늘날 몬트리올에서 제공되는 시술방식 그리고 사업으로서의 전망 등을 아울러 제시할 것이다.

조사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당신이 하고 싶은 작품의 접근 방식과 잠정적인 구조에 대한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다. 몇 년 전 나는 영국의 감옥제도에 관한 작품 의뢰를 받았는데, 나는 이에 대해 거의 아는 것이 없었다. 조사에 착수하기 전 나의 느낌은 이것은 해설 작품이 아니라 사람에 대한 작품이며, 창살을 사이에 두고 양쪽의 사람들을 다루는 작품이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첫 제안서에서 나는 다섯 사람의 경험을 중심으로 한 작품을 제시했다. 처음 둘은 교도소를 대표하는 사람으로 간수와 교도소장이다. 다른 세명은 죄수들이다. 한 사람은 6개월 선고를 받았고, 또 한사람은 무기수, 나머지 한 명은 5년 간의 복역을 마치고 출소한 인물로 그의 첫 3개월 동안의 자유생활을 추적할 것이다. 나는 이같은 다섯명의 인물을 찾을 수 있으리라 확신했고, 6개월동안 이들의 서로 다른 경험이 감옥제도에 해나 분명하고도 감동적인 메시지를 전해 줄 수 있을 것으로 믿었다.
나는 이 내용을 제안서에 담았고, 해설은 최소한으로 줄이는 대신 이 다섯 명 '스타'들의 생각과 감정 그리고 의견을 중심으로 작품을 구성할 것임을 밝혔다. 나는 다소 긴 촬영 시간과 이것이 예산에 미칠 영향에 대해 우려했고, 따라서 제안서를 쓰기 전에 미리 후원자에게 이 문제를 상의했다. 후원자는 충분한 예산을 약속했고 나는 원래의 제작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었다. 만일 예산이 부족했다면 나는 인물의 수와 촬영 기간을 줄이거나 2주 안에 촬영을 마칠 수 있는 에세이 형식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나는 가능하면 초기 단계에서 해설 형식인지, 직접 대화 형식인지, 또는 현장음을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해 둔다. 또 때로는 영상의 형식이 중요하다고 판단되면 이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촬영일정 : 촬영 일정은 제안서의 선택 조항이다. 시간이 중요한 요인일 때는 포함시켜야 한다. 예컨대 특별한 사건을 다루거나 일년 중 특정 계절에 촬영을 해야 할 경우이다. 또 방어벽을 치기 위해 일정을 포함시키기도 하는데, 그래야만 당신은 후원자에게 "제안서에 6개월이 필요하다고 분명히 밝혔으니까 3개월 안에 끝내라는 말은 하지 마십시오. 그건 불가능
하니까요." 라고 말할 수 있다.

예산 : 나는 제안서에 대강의 예산액을 적는다. 그러나 후원자와 이야기해 보기 전에는 서류상의 액수에 얽매이지 않으려고 한다. 나는 그들과 비용 문제를 논의해 보고 반응을 듣기도 전에 그들을 놀래키고 싶지 않다. 물론 당신이 전국인문기금이나 록펠러 재단에 제안서를 보낼 때는 최소한 대강의 예산 액수는 제안서에 명시해야 한다.

수용자, 판매와 배급 : 수용자와 배급에 관한 논의는 또 다른 선택 조항이다. 만일 후원자가 공장 직원들의 훈련을 위한 작품을 요구했거나, 텔레비전 방송사에서 특정한 다큐멘터리 시리즈를 요청했다면 제안서에 배급 문제에 대해 언급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당신이 개인이나 단체에 당신의 아이디어를 팔고 이 작품에 대한 많은 수요가 있을 것임을 설득할 때는 최소한 서류상으로 그런 사실을 증명해야만 한다. 또한 작품을 대규모 수용자에게 보여 줄 방안에 대해서도 언급해야 한다. 따라서 이 부분에는 가능한 배급망을 상세하게 설명해야 할 것이다. 배급에 관한 부분은 단체에 제출하는 제안서에는 반드시 요구되는 사항이다.
다음은 질 갓밀로우(Jill Godmilow)의 작품 The Popovich Brothers 제안서 중 배급에 관한 부분이다. 1970년대 말에 제작된 이 작품은 시카고의 세르비아 이민 음악 가족을 다룬 것이다. 여기에는 그들의 음악뿐 아니라 가족 의식, 전통, 포포비치 형제가 속해 있던 전체 이민 집단의 끈끈한 유대도 아울러 묘사되어 있다.

우리는 영화의 제작과 유통은 한 원의 반쪽씩이라고 생각한다. 관객에게 보여지지 않은 영화는 만들어지지 않은 영화나 다를 것이 없다. 다만 비용이 더 많이 들었을 뿐이다. 우리는 The Popovich Brothers의 배급에 있어서 두 가지의 목적을 갖고 있다. 하나는 모든 세르비아 지역 사회가 이 작품을 보도록 하는 것이다. 교회와 세르비아 연방의 지부 회원들, 다수의 세르비아 학생들이 재학하고 있는 고등학교, 그외의 슬라브 집단들 그리고 지역 연구를 개설하고 있는 대학들이다. 이 작품은 지역적, 전국적 차원의 세르비아 지역사회로부터 엄청난 관심과 지지를 받고 있다.
세르비아 지역사회 외에도 이 작품을 배급할 수 있는 네 종류의 시장이 존재한다.

1. 텔레비전 : 텔레비전 판매 - 상업적, 교육적, 해외 - 는 독립 다큐멘터리 작품이 대다수의 시청자에게 전달될 수 있는 가장 폭넓은 수단이며 또 이것은 즉각적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수입원이다.

a. 상업 네트워크는 30분 이내의 작품을 1분당 1천 달러에 구입하며, 자신들의 프로그램의 한 부분으로 사용하기 위해 재편집 및 해설 과정을 거친다.
b. 전국적인 교육 네트워크인 PBS 또한 수준 높은 독립 제작 다큐멘터리의 시장이다.
c. 외국 텔레비전 방송사

2. 인쇄매체 : 박물관, 공립 도서관, 대학 도서관들도 소장을 위해 작품을 구입한다. 이 작품들은 대중 상영과 가정 대여용으로 사용된다.

3. 대여 : 모든 비드라마 영화는 소수 취향 집단을 위해 특별히 대여된다. The Popovich Brothers는 음악과 무용, 미국 역사, 지역 연구, 사회 인류학, 슬라브 언어학 그리고 지역 음악학 등의 분야에서 잠재적인 판매력을 소유하고 있다.

4. 연극무대 : The Popovich Brothers의 네 번째 배급 분야는 연극 무대이다. 이것은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매우 중요하다. 이 같은 영화의 연국용 배급은 상당 부분이 뉴욕에서 상영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는데, 작품 비평과 대중의 인기에 따라 작품은 명성을 얻을 수 있다.

지금가지 질의 제안서를 다소 길게 인용했는데, 내가 보기에 이것이 명확한 제안서 작성의 가장 훌륭한 사례이기 때문이다. The Popovich Brothers는 결국 제작되었고, 대단한 주목을 받았으며, 질 갓밀로우는 Far Form Poland와 같은 다른 작품들도 제작하게 되었다.

제작자의 경력과 추천서 : 제안서 끝 부분에 당신과 이 작품 제작에 참여할 다른 제작자의 짤막한 경력을 덧붙이는 것도 좋다. 또한 추천서나 당신의 죽품에 대한 좋은 평가들을 덧붙임으로써 경력에 대한 증명을 해야 한다. 또는 당신의 아이디어를 지지하는 개인 또는 단체의 편지나 당신의 작품을 방영하고자 하는 텔레비전 방송사로부터의 편지도 포함시킬 수 있다.

기타 추가사항 : 당신의 아이디어는 작품을 팔기 위한 것이므로, 당신이 보기에 사람들이 당신의 생각과 작품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것은 무엇이든지 포함시키도록 한다. 여기에는 지도나 사진, 그림과 같은 시각 자료가 포함될 수 있다. 당신에게 도움을 주는 학자들의 이름을 넣을 수도 있다. 또 당신의 다큐멘터리가 극장에서 상업용으로 상영될 경우의 전반적 계획에 대해 언급할 수도 있다.

긴 TV용 작품을 구상하고 있다면 비디오 광고물 제작에 대해서도 신중하게 생각해 봐야 한다. 이것은 당신의 작품이 어떤 것인가를 알려주는 10분 내지 12분 짜리 비디오물을 말한다. 이 경우 작품 제작에 착수하기 전에 어느 정도의 비용과 촬영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 비디오물이 매우 효과적인 판매 수단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요세미티의 역사에 관한 당신의 작품 아이디어가 상당히 훌륭하더라도 요세미티의 장관을 보여 주는 비디오물은 그 아이디어를 더욱 훌륭하게 만들 수 있다. 또한 당신이 미 해군에 대해 아주 매력적인 작품 계획을 갖고 있더라도 멋진 영상물이 있으면 더욱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다.
비디오물을 제작하는 또 다른 실제적 이유는 기금 마련이 때로는 소규모 모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영상물이 없으면 매우 딱딱한 모임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비디오물이 있을 경우 사정은 완전히 달라진다. 당신은 어떤 작품을 만들고자 하며, 기회가 주어진다면 어떤 식으로 작품을 할 것인지 확실하게 보여 줄 수 있고, 이 경우 대체로 휠씬 긍정적인 반응을 얻게 된다.


사례

작품의 목적에 따라 같은 주제라도 두 개의 완전히 다른 제안서가 필요할 수 있다. 대학 영화를 위해 두 개의 제안서를 제출하도록 요청받았다고 가정하자. 하나는 일반 텔레비전 시청자를 위한 전형적인 다큐멘터리이고 또 하나는 대학 내 기금 마련을 위한 작품이다. 두가지 작품의 가제는 오늘 시작하는 내일 Tomorrow Begins Now이다. 다음에 두 가지 제안서의 주된 차이점을 제시해 보았다. (다음 페이지로..)



작품 A의 제안서는 1965년 CBS Reports용으로 아서 배런이 제작한 작품 The Berkeley Rebels의 형식을 따른 것이다. CBS는 배런에게 버클리 대학에 많은 문제가 있음을 알려 주었다. 그들은 학생들의 시작에서 상황을 관찰함으로써 어떤 작품을 만들 수 있을지를 문의했다. 배런은 한 달 동안 버클리에서 생활한 뒤 CBS로 돌아와 다음과 같은 준비 노트를 작성했다. 이것은 정확히 말해 제안서는 아니지만 배런이 만들고자 하는 작품을 분명하게 묘사하고 있다.

초점 : 이 작품은 버클리 대학에 관한 것이 아니다. 1965년 재학생들에 관한 것도 아니다. 그곳에서 발생한 데모에 관한 것도 아니다. 이것들은 물론 작품 속에 포함되지만 이 작품은 기본적으로 다른 문제를 다룬다. 이것은 특별한 학생 집단에 관한 것이다. 그들을 '운동가', '새로운 개혁자들', 또는 '녹색 배낭족'이라 부르자. 작품은 그들에 관한 것이다. 그들의 세계를 다루고,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는다. 그들은 누구인가? 그들은 무엇을 원하는가? 왜 그들이 중요한가? 이 작품은 새롭고 특이한 학생 세 개의 분위기와 모습 그리고 태도를 조명해 보려는 것이다.
시각 : 우리는 특정한 시각을 직접적으로 드러내지 않겠지만 이들에 대한 입장은 분명히 있으며 이것이 받아들여지기를 바란다. 우리의 입장은 이것이다. 학생들의 잘못 (성급함, 미성숙, 흑백 논리에 의한 시각, 반항을 위한 반항, 법과 질서에 대한 무시)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미국 사회의 긍정적이고도 바람직한 힘이다. 그들은 이상주의적이며, 명석하고, 의견이 분명하며, 또 살아 있다. 그들은 "임금님은 벌거벗었다."고 말한다.
그들은 관대하고 온정적이며, 도덕적이다. 그들은 미국의 약속을 진지하게 받아들인다. 그들은 한마다로 우리의 양심이다.

스타일 : 이것은 매우 인간적인 작품이다. 친밀하고 감정적이다. 스타일은 보도가 아닌 인간의 발견이다. 객관적이기보다는 주관적으로 표현한다. 에세이라기보다는 일기에 가까우며, 기사가 아니라 자서전 쪽이고 저널리즘이라기보다는 드라마에 가깝다. 작품의 목적은 이 학생들을 관찰하고 보도하기 보다는 그들의 세계에 들어가는 것이다.
해설 : 가능한 해설을 적게 하는 것이 작품의 원칙이다. 학생들 자신의 말과 목소리만으로 이야기를 끌어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첫 인물이 끝까지 계속한다. CBS 기자가 등장하지만 단지 상황을 제시하고 학생들의 세상을 보는 방식(왜곡되었든 아니든)을 알려 주고 또 결론을 맺기 위해서이다.

형식 : 작품은 세 파트로 구성된다. 각 파트는 학생들 간의 갈등과 반목의 내부적 원인을 조명한다. 첫 파트는 6월에 졸업하는 4학년생 케이트 콜맨의 이야기다. 개인적인 차원에서 이것은 캘리포니아에 대한 그녀의 만족과 불만을 다룬다. 좀더 포괄적으로는 대중교육의 성취와 실패에 관한 이야기다.

두 번째 파트는 결혼하지 않은 채 동거하는 론과 샐리를 다룬다. 여기서 우리는 권위와 책임, 부모, 기성세대 그리고 개인적인 도덕성에 대한 이들의 태도를 밝혀 볼 것이다. 이 파트의 메시지는 이것이다. 우리 자녀들은 기성세대가 타락했고 도덕적으로 붕괴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자신의 도덕성을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고 믿는다.

세 번째 파트는 '마이크와 새 정치'이다. 마이크는 수학을 강의하는 대학원생이다. 그를 통해 우리는 이 세대의 정치적 분위기와 태도에 관해 알게 된다. 마이크의 정치관은 그의 앞세대인 우리들과는 크게 다르다. 우리는 이것이 어떻게, 또 왜 다른지를 보여 줄 것이며, 오늘날 미국의 젊은이에게 이것이 어떤 의미인지를 밝혀 낼 것이다.

이 준비 노트는 배런이 사용하고자 하는 작품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끝맺고 있다. 여기에는 실제 장면과 '내면의 상태를 특별할 상상력과 극적 방식'으로 표현하기 위한 가장의 장면들, 그리고 학생들이 연출에 의해 연기를 하는 장면들도 포함된다.
조지 스토니(George Stoney)는 플래허티의 작업을 다룬 How the Myth was Made와 All My Babies 등으로 유명한 또 하나의 뛰어난 감독이다. 그는 또한 뮤지컬 그룹 위버스를 다루어 수작으로 평가받은 Wasn't That a Time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스토니의 작품 중 가장 흥미로운 것은 드라마 다큐멘터리인 A Cry for Help로 자살의 문제를 다루는 경찰을 돕기 위해 만든 것이다. 다음은 스토니의 제안서에서 인용한 것으로, 그의 의도를 엿볼 수 있다.

자살에 대한 경찰의 일반적인 태도는 어떠한가? 우리는 이 문제를 살펴보았다. 15개 경찰서에서 이 문제에 대한 토론을 시도했는데, 그 전에 로랜드 박사의 질문지를 배포했다. 우리는 10군데의 경찰서에서 경찰관들을 개인적으로 인터뷰했다. 조사 결과, 우리는 자살에 대한 경찰관들의 일반적인 태도는 놀라울 정도로 분명했다.
인터뷰 테이프마다 우리는 그들이 '동정 구걸자'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들을 수 있었다. 인터뷰마다 그들은 '상습범'이나 '전화 거는 미친 놈'에 대한 경멸감을 전혀 감추지 않았다.
다행히도 우리는 이보다 더 이해심이 많은 여러 경찰관들을 만날 수 있었다. 스크립트에 담긴 많은 정보는 이들의 도움으로 이루어진 것이었다. 그러나 이 작품은 보통 경찰관을 대사으로 한 것이다.

우리의 목적은 무엇인가? : 작품의 우선적인 목적은 자살 위협과 시도의 문제점을 강조함으로서 생명을 구하기 위한 것이다.
이 작품은 본래 경찰 교육용으로 준비된 것이나 목사나 사회복지사, 의사 그리고 일반 대중들에게도 교육적 가치가 있다.
특수한 상황과 이의 대처 방법이 중심적으로 다루어질 것이지만 가능한 한 이것을 일반화시키고 태도의 문제를 강조할 것이다.
이 작품은 경찰관들의 이해를 증진시킴으로써 자살 사건에 보다 잘 대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그렇다고 경찰관이 정신과 의사가 될 필요는 없다. 하지만 경찰관은 인간본성을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그들은 사람을 잘 이해한다. 이런 속성과 약간의 훈련으로 경찰관은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구성개요 : 결과적으로 이 작품은 한 편의 드라마 형식을 띠게 되지만 주제 분석을 위해 다음 다섯 가지 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감옥에서의 자살과 자살 시도의 방지법.
2. 감옥 외부의 긴급구조 과정.
3. 예방에 있어서 경찰의 역할.
4. 자살 시도자들에 대한 경찰의 개인적인 태도
- 그들을 다룰 때 태도가 경찰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5. '구조요청'의 이해

작품의 첫 부분은 경찰 보호구역에서 자살하거나 자살을 시도하는 사람들을 다룬다. 이것은 거의 모든 경찰이 자신의 책임으로 인정하는 문제이며, 우리는 여기에서 아주 간단한 지침을 줄 수 있다.
두 번째 부분은 좀더 어려운 문제를 다룬다. 경찰 보호구역 외부의 자살과 자살미수이다. 여기에서는 다음 사항들을 다룬다.
1. 자살을 전반적인 지역 복지에서 통계적으로 중요한 문제로 부각하기.
2. 구조요청을 생사의 문제로 받아들이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기.
세 번째 파트는 자살 예방에서 경찰관의 역할을 보다 직접적으로 다룬다. 시청자와 자살을 시도한 사람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우리는 네 가지 사례를 소개하면서 필요에 따라 사례들을 조명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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